동남아시아의 새로운 광고의 중심지,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 공항

By Carol Chung 


해외여행객 들이 가장 처음 도착 하는 곳과 가장 마지막에 도착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곳은 바로 해외 여행객 들이 방문 하는 방문 국가의 국제 공항 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서 인지 많은 광고 주들은  자신들의  브랜드와 상품 광고를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국제 공항을 선정하여 자신들의 상품과 브랜드를 광고  하고 있습니다.

자카르타 국제 공항 역시  광고의 장이라고 수있을 만큼  공항 출국장 에서 부터  발권 창구 그리고 입국장 까지의 수많은  라이트 박스들이  우리에게 알려진  유명 브랜드 들이 광고 되고 있습니다.  

(자카르타 공항 내부의 이용객들의 활동 경로)

(글로벌 컨설팅 전문 기업 액센츄어의 공항 옥내광고  )






















위의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자카르타 공항 내부 구조 특징을 있습니다자카르타 공항 이용고객들은 국제선 발권 창구에서 수속을 마친후, 공항 중앙의 이민국 관리소를 지나 비행기 탑승을 위해 터미널로 가게 되어있습니다이때 스타 얼라이언스 항공사를 이용하는 여행객은 T2D, 스카이 얼라이언스 항공사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은 T2E, 그리고 국내선을 이용하는 이용객 들은 오른쪽의  T2F 터미널을  이용합니다.
이런한 구조적 요소 때문에, 광고 들은 공항내부의 라이트박스 구매하기 전에  공항이용객들의 활동 경로를 먼저  확인 하여 특정 지점의 특정 이용객들이 이용하는 라이트 박스를 선점 하여야 합니다

(액센츄어 라이트 박스CCD-L2 위치한 터미널 2D) 

(액센츄어 라이트 박스CCE-L5 위치한 터미널 2E) 


























TPM 아웃도어 고객  Accenture 위의 경우를 활용한 대표적인 회사가 되겠습니다.  Accenture   스타 얼라이언스 스카이팀  발권 창구 들중 가장 이용객들로 붐비는 곳의 라이트 박스를 하나씩 선점 하여 발권 창구에서 발권 수속을 기다리는 국제선 이용 하는 공항 이용객 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비슷한 예로, 중국4  국영산업은행 하나인 중국공상은행 ICBC 자카르타 공항으로 입국 하여 수하물을 찾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광고 하기 위하여 TPM  아웃도어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있는터미널 2D쪽의 입국 창구   통과하는 지점의 라이트 박스 자신들의 옥외광고 매체로 선정하였습니다.

(자카르타 공항 입국장 터미널 2D ICBC 광고

(자카르타 공항 입국장 터미널 2D ICBC 광고
























자카르타 공항 내부를 천천히 살펴보면 보통으 라이트 박스 와는 다른 컨셉트 라이트 박스가 있습니다 컨셉트 라이트 박스는 보통의 라이트 박스들과 디지털 스크린 과는 다르게  라이트 박스를 특별히 3D 형태로 제작 또는 라이트 박스 라이트 박스 주변  공간 활용하수 있는 기존과는 다른 혁신적인 광고매체 입니다.  

(자카르타 입국장 터미널 2D 위차한  ICBC 컨셉트 라이트 박스 광고

(자카르타 입국장 터미널 2D 위차한  ICBC 컨셉트 라이트 박스 광고



























중국공상은행 ICBC 에서 위와 같이 터미널 2D 공항입국 창구의  컨셉트 라이트박스를 활용하여라이트 박스 라이트 박스  주변의 공간을 공항 라운지 처럼 꾸며놓고 자신들의 캠페인 슬로건인  ICBC 은행은 고객들에게공항 라운지와 같은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광고 메세지를 전달 공항을 이용하는 주요 타킷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사업상 자카르타 찾는 여행객 들의 수가 매년 늘어나면서, 자카르타 공항 내에는 기업과 기업간의 광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3 APEC 정상회담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주최 되었다는 점에서 볼때 ,  향후 사업상의 방문객들이 늘어 나면서 자카르타 공항이 동남아와 세계를 잇는 교통의 중심지가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관측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 더불어 인도네시아 광고 시장에는  순풍이 불어 것이라고 예상 됩니다.


Comments

Excellent post I am really thankful to you please keep sharing more and more information ......
Outdoor advertising